박상호 강사의 세무사1차 중급회계 기본강의[김영덕著, 14年09月] 과정입니다.

[강의특징]
① 세무사 시험 대비 재무회계 모든 영역 Cover
② K-IFRS와 기업회계기준 비교 설명
③ 출제빈도에 맞는 효율적인 강의 배분
④ 재무회계 이론과 계산 문제 동시 정복
⑤ 기출문제 분석을 통해 선택과 집중의 학습 방법 지도

[과목 학습 전략]
- 과목소개: 재무회계는 모든 회계학 과목 및 세법의 기본이 됩니다. 세무사 업무영역에 세무조정 및 세무신고 실무 외에 2012년부터 기업의 자본금진단 업무가 추가되어 재무회계는 세무사로서 학습해야 하는 필수 과목입니다.

- 학습방법 및 순서: 회계학의 범주 및 개요 그리고 최근 Global 회계로 한국에서도 채택한 K-IFRS에 대한 이해가 우선되어야 합니다. 이후 재무회계 원칙, 자산/부채/자본에 해당되는 각론을 학습하도록 하겠습니다. 각론 부분도 내용을 암기하는 것이 아니라 그런 내용이 전개된 이론적인 배경 및 재무회계 원칙을 설명드리겠습니다.

- 출제경향 분석: 재무회계이론 및 각론의 계산문제는 객관식용으로 출제가 되며, 법인세회계는 세무사를 배출하기 위한 시험이므로 2차에서 반드시 출제될 것입니다. K-IFRS가 도입되면서 실무적으로 논란의 여지가 있는 부분은 절대 문제가 출제되지 않을 것이므로 이해만 하고 과감히 넘겨야 합니다.
K-IFRS의 대원칙인 공정가치와 관련된 부분의 출제 빈도가 높아지고 있습니다. 각론에서 공정가치 관련된 부분은 숙지가 필요합니다.

- 1,2차 학습 및 합격전략: 1차에서는 문제를 읽어보고 기존에 풀었던 scheme이 생각나지 않는다면 과감하게 pass해야 합니다. 많은 시간을 할애하여 문제를 풀고도 제대로 풀었는지 의아해한다면 풀지 않은만 못합니다. 선택과 집중을 통해 이론 문제와 확실히 풀 수 있는 문제만 우선 선택해야 합니다. 1차에서의 고급회계 부분은 과목에 대한 투자 학습시간 대비 출제 문제 및 난이도가 너무 불확실합니다. 이론 문제만 확실히 접근하겠다는 각오로 1차 준비를 위해서는 고급회계 계산문제에 많은 시간을 할애하지 않기를 당부합니다. 1차 시험 직후에는 2차용 문제 위주로 학습을 진행하며, 각 문제에서 거론되는 이론을 그때 그때 정리하는 방법으로 효율적인 학습이 필요합니다.